민족 대명절 추석이 다음주로 다가왔습니다. 코로나 때문에 고향에 내려가기 꺼려하시는 분들도 있을거라 생각됩니다.
14호 태풍 탄투가 북상중이죠. 1000미리의 기상청은 비가 내릴것으로 예상하고 있는데요. 태풍 찬투의 영향으로 추석 날씨에도 영향을 미칠 것 같습니다. 날짜별로 추석 날씨를 알아보겠습니다.
※ 본 정보는 기상청을 기반으로 작성하였습니다. 추석날씨에 대한 일기예보는 실시간으로 바뀔 수 있습니다.
추석날씨 전국 오전 / 오후(9월17일)
추석을 위해 금요일 퇴근 후 고향으로 이동하시는 분들이 많을 것으로 생각되는데요. 수도권에서 남부지역으로 이동하시는 분들은 우산을 필히 지참하시길 권장 드립니다. 오전에는 전국적으로 비가 온뒤 오후에 그칠 것으로 예상 되지만 오후 남부 일부지역에서는 비가 계속 내릴것으로 예상됩니다.
추석날씨 (2021년 9월 18일 / 토요일)
오전 /오후
본격적인 추석 연휴가 시작하는 토요일에는 몇몇 구름이 많이 끼는 지역이 있으나 대체적으로 맑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다행히 날씨가 맑으니 벌초 계획이 있으신 분들은 이 날 하시는게 좋을것 같습니다.
추석날씨 (2021년 9월 19일 / 일요일)
오전 / 오후
토요일부터 맑아진 날씨가 일요일까지 이어져 계속 맑고 화창한 하늘을 볼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추석날씨 (2021년 9월 20일 / 월요일)
오전 / 오후
월요일 오후에는 일부 지역에서 비 소식이 있습니다. 20일 월요일 오후에 서울, 춘천, 수원을 필두로 비가 내리기 시작하여 화요일(21일)에 전국적으로 비가 내린다고 하니 외출 계획을 잡아두었던 분들이라면 우산을 들고 외출하시거나 외출 계획을 취소하시는 등의 방안을 강구하시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추석 날씨 전국(9월 17일~9월 24일)
위의 추석 날씨 표에 보이듯이 17일에는 전국적으로 비가 올것으로 예상되고 21일 화요일에도 전국적으로 비가 올것으로 예상됩니다. 그 후 24일까지 맑은 날씨가 예상됩니다. 생각보다 태풍의 영향이 추석날씨에 엄청크게 작용하진 않는다는 생각이 듭니다.
추석 날씨에 영향을 주는 태풍 찬투
태풍 찬투는 경로를 거의 직각에 가까울 정도로 북동진으로 꺾어, 우리나라 제주도 인근 해상 및 남해상을 지나게 됩니다. 16일 늦은 오후 제주도 북쪽 해상을 지나 남해상을 지나고, 17일 낮에는 부산 일대 해상까지 다다른다고 합니다.
그래서 17일에는 대량의 비가 내릴것으로 예상됩니다. 그러니 위에서 말씀 드렸듯이 우산을 필히 지참하시고 외출 계획이 있으신 분들은 외출 계획을 다시 한 번 생각해보시고 집에서 가족과 시간을 보내는게 어떨까 생각합니다.
추석 날씨에 영향을 주는 태풍 찬투는 이후 계속 북동진, 우리나라 동해상을 거쳐 18일 오후 3시쯤 일본 혼슈 내륙인 센다이 서쪽 130km 부근 육상에서 온대저기압으로 변질될 것으로 보입니다. 비슷한 시각 미국 합동태풍경보센터(JTWC, Joint Typhoon Warning Center)도 닮은 전망을 내놓고 있습니다.
태풍 찬투가 우리나라에 근접하는 시점은 16일쯤부터이지만, 비 등의 영향은 어제인 12일 늦은 저녁부터 본격적으로 시작된 모습입니다. 태풍 찬투의 이동경로는 다음과 같습니다.
《 14일 15시 태풍 찬투 중국 상하이 동쪽 약 60km 해상, 15일 15시 태풍 찬투 중국 상하이 북동쪽 약 80km 해상, 16일 15시 태풍 찬투 중국 상하이 북동쪽 약240km 해상, 17일 15시 태풍 찬투 부산 남서쪽 약 110km 해상, 18일 15시 태풍 찬투 일본 센다이 서쪽 약 130km 육상 》
태풍 찬투에 따른 비는 21일까지 이어질 전망입니다. 추석 연휴(주말인 18·19일 및 20~22일) 가운데 대부분 기간 영향을 주는 것인데요. 기상청의 태풍예보 발표에 따르면 16일은 남부지방 및 제주도에, 17일에는 전국에 비가 올 것으로 예상된다고 합니다.
태풍 때문에 추석날씨는 대체로 흐릴것으로 예상 됐었지만 위에서 추석날씨를 알아보았듯이 생각보다 맑은 날씨를 볼 수 있는 날이 많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모처럼만의 긴 휴일인데 태풍 찬투의 영향을 받아 조금 아쉽긴 하지만 그래도 비교적 맑은 날씨가 많아 정말 다행인것 같습니다. 긴 휴가 건강하게 보내시고 다시 재충전하여 활기차게 출근하시길 바랍니다.
댓글